본문 바로가기
[스피치] 잘하는 법

압도적인 프레젠테이션의 핵심! 스피치 원고 3단 구성법

by 프리랜서 케리미 2022. 11. 29.
반응형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잘 준비하는 것보다 잘 전달하는 게 핵심이다.

발표자의 스피치 하나에 밤을 지새워 만든 과정이 성공적인 결론을 이끌수도, 혹은 망쳐버린 결론을 이끌 수도 있다.

 

이 포스팅은 완벽한 프레젠테이션을 이끌어내는 스피치 원고 준비하기 3단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Photo by Pawel Czerwinski on Unsplash

1.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3단으로 나누자. 

흔히 서론, 본론, 결론이라고들 이야기한다. 

먼저 무슨 내용을 이야기할지, 그 내용은 무엇인지 등을 대략적으로 제시해야한다.

 

예를들어,

 

"그 일을 진행해야 하는 이유 3가지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라는 문구처럼 찬반 논란이 있다면 찬성인지 반대인지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Photo by Mike Tinnion on Unsplash

 

그 다음 본론으로 넘어가 내용을 설명할 때는 

첫째, 둘째, 셋째로 나누어 전달하면 듣는 사람에게 핵심을 전달하기 쉬워진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본론의 이유로 서론처럼 찬/반을 하는 이유에 대해 축약하여 전달하여야 한다. 

 

2. 스피치를 3단 구성으로 나누는 예시

 

"주제: 물가 상승으로 인한 상품의 할인 정책에 대한 찬/반"

 

1단: 서론)

"상품의 매출 극대화를 위해 상품의 할인에 대해 찬성합니다"

 

2단: 본론

상품 할인 정책에 대해 찬성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물가 상승으로 인해 소비 심리가 위축되어 있습니다.

요즘 경제가 어렵다고들 합니다.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가격이 비싼 것보다는 저렴한 것을 선호하며 소비를 잘 하지 않으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때, 가격 정책을 높게만 고수한다면 매출을 부진해지고, 재고 또한 많아질 것입니다. 

이에 상품의 할인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Photo by Quaritsch Photography on Unsplash

 

둘째, 상품의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들의 구매를 용이하게 하고, 제품을 접한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해 제품은 자연스럽게 홍보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상품의 할인 정책을 통한 마케팅의 일종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가장 결정적인 세번째 이유는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홍보하기 위함입니다.

기업에서 고객들의 경제를 고려하여 상품 할인 정책을 한다면 고객 또한 저희 기업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될 것입니다.

고객은 상품을 저렴하게 사지만 저희는 기업의 가치까지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3단: 결론)

소비 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상품의 할인 정책을 펼쳐 매출과 마케팅을 극대화 시키고, 기업의 가치까지 홍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품의 할인 정책을 찬성하는 바입니다. 

 

 

3단 구성법으로 스피치 원고를 짜임새있게 짜보자.

아마 이 방법으로 얘기한 당신에게

누구도 스피치를 못한다는 말을 하기 어려울 것이다.

 

 

3. 마무리 스피치를 놓치지 말아라.

 

"혹시 질문이나 의견있으십니까?'

 

 

Photo by Joshua Hoehne on Unsplash

 

스피치가 끝난 후 발표자가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이다. 

제 아무리 훌륭한 내용을 발표했다고 해도 질문에 대답을 잘 하지 못한다면 스피치는 실패로 마무리될 수 있다.

 

하여 발표가 끝난 후 질문자가 질문을 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럼 발표자가 해야하는 가장 첫 마디는 다음과 같다.

 

만약 본인의 의견과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의 의견을 냈다고 가장해보자.

 

답을 듣고 나서 두명의 발표자가 다음과 같이 말을 했다.

 

A: "네 잘 들었습니다. 무슨 말씀이신지 알아들었습니다."

B: "말씀 잘 들었습니다. 방금 말씀 주신 이러한 점이 공감이됩니다. 그렇다면 이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는 들었다에서 끝이났고, B는 질문자의 의도를 반영하여, 의견을 나누는 대화를 시작한다.

어떤게 더 훌륭한 스피치인가?

당연히 B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Photo by Kevin Gonzalez on Unsplash

 

스피치의 성공은 질문자와의 대화, 마무리이다.

이때 그냥 수용하거나 부정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그 말을 공감하고, 더 좋은 방법을 제시하는 일, 대화를 만들어 내는 게 훌륭한 스피치 스킬이라고 볼 수 있다.

 

 

3단 구성과 마무리 스피치를  프레젠테이션 연습을 당장 실행해보자.

당신의 이야기를 듣는 사람들은 당신에 말에 귀를 기울이고, 발표하는 내내 당신에게 압도가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