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젠테이션 내용을 잘 준비하는 것보다 잘 전달하는 게 핵심이다.
발표자의 스피치 하나에 밤을 지새워 만든 과정이 성공적인 결론을 이끌수도, 혹은 망쳐버린 결론을 이끌 수도 있다.
이 포스팅은 완벽한 프레젠테이션을 이끌어내는 스피치 원고 준비하기 3단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3단으로 나누자.
흔히 서론, 본론, 결론이라고들 이야기한다.
먼저 무슨 내용을 이야기할지, 그 내용은 무엇인지 등을 대략적으로 제시해야한다.
예를들어,
"그 일을 진행해야 하는 이유 3가지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라는 문구처럼 찬반 논란이 있다면 찬성인지 반대인지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 본론으로 넘어가 내용을 설명할 때는
첫째, 둘째, 셋째로 나누어 전달하면 듣는 사람에게 핵심을 전달하기 쉬워진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본론의 이유로 서론처럼 찬/반을 하는 이유에 대해 축약하여 전달하여야 한다.
2. 스피치를 3단 구성으로 나누는 예시
"주제: 물가 상승으로 인한 상품의 할인 정책에 대한 찬/반"
1단: 서론)
"상품의 매출 극대화를 위해 상품의 할인에 대해 찬성합니다"
2단: 본론
상품 할인 정책에 대해 찬성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물가 상승으로 인해 소비 심리가 위축되어 있습니다.
요즘 경제가 어렵다고들 합니다.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가격이 비싼 것보다는 저렴한 것을 선호하며 소비를 잘 하지 않으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때, 가격 정책을 높게만 고수한다면 매출을 부진해지고, 재고 또한 많아질 것입니다.
이에 상품의 할인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상품의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들의 구매를 용이하게 하고, 제품을 접한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해 제품은 자연스럽게 홍보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상품의 할인 정책을 통한 마케팅의 일종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가장 결정적인 세번째 이유는 기업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홍보하기 위함입니다.
기업에서 고객들의 경제를 고려하여 상품 할인 정책을 한다면 고객 또한 저희 기업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될 것입니다.
고객은 상품을 저렴하게 사지만 저희는 기업의 가치까지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3단: 결론)
소비 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상품의 할인 정책을 펼쳐 매출과 마케팅을 극대화 시키고, 기업의 가치까지 홍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품의 할인 정책을 찬성하는 바입니다.
3단 구성법으로 스피치 원고를 짜임새있게 짜보자.
아마 이 방법으로 얘기한 당신에게
누구도 스피치를 못한다는 말을 하기 어려울 것이다.
3. 마무리 스피치를 놓치지 말아라.
"혹시 질문이나 의견있으십니까?'
스피치가 끝난 후 발표자가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이다.
제 아무리 훌륭한 내용을 발표했다고 해도 질문에 대답을 잘 하지 못한다면 스피치는 실패로 마무리될 수 있다.
하여 발표가 끝난 후 질문자가 질문을 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럼 발표자가 해야하는 가장 첫 마디는 다음과 같다.
만약 본인의 의견과 조금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의 의견을 냈다고 가장해보자.
답을 듣고 나서 두명의 발표자가 다음과 같이 말을 했다.
A: "네 잘 들었습니다. 무슨 말씀이신지 알아들었습니다."
B: "말씀 잘 들었습니다. 방금 말씀 주신 이러한 점이 공감이됩니다. 그렇다면 이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는 들었다에서 끝이났고, B는 질문자의 의도를 반영하여, 의견을 나누는 대화를 시작한다.
어떤게 더 훌륭한 스피치인가?
당연히 B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피치의 성공은 질문자와의 대화, 마무리이다.
이때 그냥 수용하거나 부정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그 말을 공감하고, 더 좋은 방법을 제시하는 일, 대화를 만들어 내는 게 훌륭한 스피치 스킬이라고 볼 수 있다.
3단 구성과 마무리 스피치를 프레젠테이션 연습을 당장 실행해보자.
당신의 이야기를 듣는 사람들은 당신에 말에 귀를 기울이고, 발표하는 내내 당신에게 압도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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